산중유곡
전화 걸면 "여보세요"라고 받지 않고 "와~아~"로 받는 여친이 있다. 전화 첫마디부터 욕설로 시작하니 "임마" "등신"은 보통이고 그거참 고얀지고, 나름 분석해
보니 그넘의 항렬이 높다는 잠재의식이 있어서다. 한심한 지고 자고로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하였다. 본인은 물론이고 애미 애비 얼굴에 먹칠하는 격이니 이 어찌
처량하지 않으랴? 빈 수례가 요란하고 빈 깡통이 소리나는 법이다. 깊은 물은 소리 내지 않고 흐른다.
사람이 태어나 근본을 알고 이웃을 알고 집안을 알고 그 행실이 발라야 한다. 종손은 맞아들로 내려온 집안이라 지손들보다 항렬이 당연히 아래다. 집에서
키우는 강아지 한 마리도 혈통이 있고 족보가 있다. 심지어 우리가 먹는 벼나 생물도 그 계통이 있다. 저 끄트머리 짜투리 혈통도 있고, 대가 끊겨 양자로 들어온
혈통도 있고, 들어내고 싶지 않은 치부를 가진 가문도 부지기수이니 단순한 항렬 놀음은 무의미하다.
조선시대에는 반상의 법도가 지엄하여 종손에게는 그 격에 맞는 대우가 있었다. 문중일에 종손의 권위는 절대적이다. 목소리 큰넘이 이기는 세상은 분명
아니건만 아직도 큰 목소리로 재미를 본 지손이 세상분간도 못하고 행하니 그 역시 쯔쯔로다. 국왕도 자식이 국왕이 되면 어미 할미는 물론이고 종친들도
예를 갖추어 엎드려 고하거나 존대하였다. 한 문중의 종손은 국가의 왕과는 다르지만 일족의 중심임에 틀림 없는 사실이다.
한번은 작년 묘사를 지낼때 일이다. 묘사를 주관하는 제사장격인 종친이 무슨 말끝에 돌아가신 아버님 함자를 들먹이는 데 가관이다. 환갑 진갑 다 넘긴
자식이 떡하니 서 있음에도 "죽은 용*이가 어쩌고 저쩌고" 한다. 어이 없는 이야기다. 아무리 항렬이 한단계 아래라고는 하지만 나이가 일곱살이나 위이고
더구나 종손 아닌가? 그러면 "작고한 용* 종손이" 하든지 아니면 택호로 "함안어른이나 함안양반"이라고 칭해야 마땅하다.
이미 돌아가신 어른에게 하는 말 버르장머리 하고는 쯔쯔로다. 그넘의 잘난 항렬타령이 아니고 무엇이랴? 옛 선인들은 같은 친구 사이라도 이름을 부르지 않고
그 사람의 호나 자로 호칭하였다. "여보게 석곡,여보게 동간" 사람이 금수와 다름은 예의와 범절을 알기 때문이다. 세상 어디든 그러하듯이 본대가 있고 머리에
든게 있는 어른들은 그 가치와 전통을 존중한다. 때로는 일가보다 타성이 오히려 백배 천배 낮다는 말이